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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공략하기/매출 올리기 팁

잘 팔리는 온라인 쇼핑몰 성공 2, 소비자가 혹 하는 마케팅 활동 후킹하기

by sellbiz 2022. 5. 16.

잘 팔리는 온라인 쇼핑몰 성공 2

소비자가 혹 하는 마케팅 활동 후킹 하기

 

 

 

앞글에서 메인 페이지와 카테고리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상품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어야 여러 경로를 통해서 나의 페이지에게 까지 도착한 고객들을 만족시켜 주고 머물면서 구매 행의로 까지 이어 지게 할지에 대한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상품을 등록할 때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내용들에 대한 기본 사항

 

- 제목에 내가 원하는 검색어를 최대한 잘 정리하여 등록하기

- 이미지를 쇼핑몰에서 요구하는 사이즈로 등록하기

- 모든 항목과 속성 검색어 등은 최대한 모두 기입해 주기

- 되도록이면 동영상을 같이 등록해 주기

- 이미지를 보기 좋게 잘 처리해서 올리기

- 이미지와 설명을 적절하게 안배해서 등록합니다.

 


 

위에 나열한 정도는 아주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각각 스토어 별로 요구하는 부분이 다르고 정책도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상세 페이지에 도착한 고객들의 전반적인 소비자 행동을 참조한 기본 내용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심리적인 요소에 어필하는 기법

 

아래 설명드리는 구조로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면 고객의 심리적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구매로 이어질 것입니다

내용을 보기 전에 마케팅 용어인 후킹 하기(hooking)를 이해해야 합니다.

훅 선장의 갈고리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갈고리를 깔아 놓고 걸리기를 바라는 행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게시글이나 상품 상세페이지를 보고 무언가 번드르르한 내용에 나도 모르게 설득당하고 사로잡혔을 때 바로 이 후킹에 작업당한 것입니다 ^^

역설적으로 이 후킹을 잘 활용하면 할수록 페이지에 오래 머물고 상품이 판매되어 전환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좋게 말하면 고객의 심리를 이용하여 구매를 하게끔 하는 마케팅 행위이고

나쁘게 말하면 감언이설로 작업을 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출은 인격입니다 고객들에게 판매가 잘되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즉 후킹 하기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아무리 좋은 후킹 하기를 해도 떡밥과 밑밥이 좋아야 하는 것은 기본이라는 것은 잊지 마세요

 

1. 이목 끌기 

상품 제목이나 sns 제목 또는 유튜브 제목에 보면 엄청난 카피라이트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흔히 하는 말로 어그로 끈다고 하죠? 의외로 이런 어그로에 잘 넘어가는 순진한(?) 사람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달 만에 월천 벌기" 같은 제목으로 소비자들의 심리를 흔드는 문구 같은 내용입니다.

내가 올리는 상품 또는 콘텐츠를 보는 사람들이 뭐를 원하는 지를 파악하고 작업을 치는 문구이겠지요

쇼핑몰을 개설하고 싶은 사람에게 한 달 만에 월 천을 벌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안 눌러볼 수가 있겠습니까?

내용은 둘째 치고 어그로 끄는 데는 완전 성공적인 문구가 되겠죠.

 

상품도 마찬가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강력한 고정력, 흔들림 없는 편안함, 부드러운 소재  문제 해결, 어려움, 고통을 해결할 수 있음을 어필해 주는 문구나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는 언제 어디서나, 캠핑에 꼭 필요한 등의 문구가 되겠죠

 

제목에 넣을 수 없으면 상세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눈에 딱 띄게 시선을 끌고 심리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단어와 문장을 넣어 주려고 노력해 보세요.

움직이는 이미지 gif를 이용하거나 상품과 연관된 샌스 있고 관심도를 끄는 맨트가 중요합니다.

 

2. 상품이나 상점의 강점을 강조

상품의 강점을 직접적이고도 현실적은 상황처럼 포장을 하는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판매자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공장에서 직접 생산 배송하는 제품입니다, 직접 사용해 보시면 압니다 등의 문장은 고객들이 신뢰를 할 수 있고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착각을 하게 만듭니다^^


3. 타사 제품과 비교하기

타사의 상품이나 판매자들의 단점을 나열하고 자사 제품의 우월성을 강조합니다.

상품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고 나의 상품에 대한 강점을 그 어떤 것이라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참고로 엘지 노트북 하면 생각나는 게 가벼움 이잖아요. 가벼운 걸로 밀고 나가면 다른 단점들은 잘 보이지 않는답니다. 역시 감성적인 후킹맨트와 함께 움직이는 이미지 등을 활용하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무거운 노트북이 여행을 힘들게 하시나요? 여행의 아름다운 동반자 가벼운 oo 노트북'

저처럼 출장이나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 노트북 사고 싶을 거 같네요 ^^

 

4. 선택을 잘 못한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고통
공포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제품을 사용하면 이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고객은 선택의 잘 못함에 대한 상황을 두려워합니다. 그 고통이나 아픔을 경험해 본 사람들이라면 더욱 공감을 하겠죠. 잘못된 상황이나 불량 또는 고통스러워하는 이미지 등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5. 만족하고 행복한 상황을 연출
상품을 사용하면 만족하고 행복하게 되는 상상을 하게 합니다
이 제품을 선택하기를 잘했고 사용하면서 누리게 될 행복과 편의 그리고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모습을 상상하게 합니다.

역시 맨트와 이미지를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이겠죠?

이상 5가지 후킹 요소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작업을 한다고 표현을 하면 왠지 미안하고 찝찝하지만 고객의 만족스러운 쇼핑을 돕는다고 생각하면서 페이지를 꾸면 나가면 스스로에게도 만족스럽고 즐거운 페이지 만들기 업무가 될 것입니다.

 

 

 

자 여기에서 우리가 간과하면 안 될 내용이 있습니다.

이 후킹 하기 작업의 기본은 1. 나의 상품과 2. 고객의 심리입니다.

무슨 이야기 이냐 하면 나의 상품이 충분히 장점이 있고 그 장단점에 대해서 잘 알아야 후킹 하기에 자신이 생기고 맨트로도 술술 나온다는 것입니다. 쓰레기 상품을 아무리 잘 포장해도 그것은 쓰레기 일 뿐입니다.

상품 판매로 이어지게 하는 후킹 하기는 결국 고객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심리를 작업하기 전에 더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원하는 요소를 찾는 것입니다.

고객이 왜 이 페이지를 찾아왔을까?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고객이 고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객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고객이 무슨 생강을 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물음을 던져보세요

고객에 대한 완벽한 파악이 있고 대처해 나간다면 당신의 후킹 하기는 아름답게 성공할 것입니다.

 

 

잊지 마세요

온라인 쇼핑몰 운영은 후킹 하기(hooking)가 먼저가 아닙니다.

사실 이 후킹하기는 저처럼 본인 성향에 맞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남사스럽고 닭살 돋고 거짓말 하고 사기치는 것 같고 그러기도 합니다. 하지만 좋은 상품을 최대한 고객의 입장에서 진실되게 잘 설명해주는 거라는 생각을 가지면 조금은 편하게 시도해 볼 수가 있습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좋은 상품을 찾아서 소개하는 것이 먼저이고 효과적으로 매출을 배가 시키기 위해서 후킹 하기라는 마케팅 활동을 추가한다는 것을.

 

 

후킹하기가 몸에 밴 사람들은 아주 위험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사기와 뻔뻔스러움의 전문가 일수도 있으니 잘 알고 사용하시고 대처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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