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픈마켓 공략하기/매출 올리기 팁

잘 팔리는 온라인 쇼핑몰 성공, 컨셉이 첫 인상을 좌우합니다.

by sellbiz 2022. 5. 16.

온라인 쇼핑몰을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첫인상을 잘 만드세요

내가 만들고 싶은 쇼핑몰 첫 인상이 성공을 좌우합니다.

 

 

 

인간관계도 그렇고 상품 구매대 그렇지만 쇼핑몰도 역시 첫인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이나 쇼핑몰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들은 쇼핑 검색을 하고 결국 마지막으로 도착 하는 곳은 바로 쇼핑몰 메인 페이지 또는 상품 페이지입니다. 이 고객들은 기본적으로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여려 경로를 통해 어렵게 유입한 고객의 이탈을 막고 상품 판매 즉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보이는 메인 페이지나 상품 페이지를 고객 관점의 시점에서 의도대로 잘 구성해 놓아야 합니다. 

쇼핑몰의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 정리를 해 볼까 합니다.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처음 들어가서 보이는 메인 페이지의 콘셉트와 카테고리 관리에서 보이는 첫 느낌 등이 있고

다른 한가지는 상품 페이지 구성요소를 어떻게 하고 내용을 어떻게 정리를 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고 상품 구매까지 이루어 질까 하는 부분입니다.

 

 

 

▶메인 페이지의 콘셉트와 카테고리 관리


1. 친절한 안내자가 있는 쇼핑몰 

쇼핑몰 메인 페이지나 상품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전반적으로 지저분해 보이거나 많은 팝업창이 정리되지 않는 채 열리는 것은 절대로 비추천입니다. 팝업이 필요할 때는 꼭 필요한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올려주고 사려 깊은 인사 한마디를 올려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샵에 들어왔을 때 안정돼 보이고 믿을 수 있는 쇼핑몰처럼 보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개인 쇼핑몰의 경우 채널 톡 책봇이나 캐릭터 등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오픈마켓의 경우 인스타나 카톡 등 아이디를  이미지화해서 보기 좋게 올려주어 소통이 되는 쇼핑몰이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첫인상 점수도 올려주고 친근감도 생길 것입니다.

 



2. 정확한 정보와 보는 재미를 주는 쇼핑몰

 

고객은 본인들이 사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꼭 알고 싶은 부분들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최대한 정확하고 세심한 정보를 올려주는 쇼핑몰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보내용과 함께 보여줘야 할 이미지가 세부적으로 잘 정리되어 올려져 있으면 더욱 높은 호감도를 가지게 될 것이고 고정 고객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문구의 내용이 먼저 눈에 들어오기보다 이렇게 마치 매거진과 비슷한 느낌의 큐레이션 된 제품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지고 구매로 이러질 것이고 나의 쇼핑몰 만의 큐레이션은 수많은 제품들 중에서도 고객의 입장에서 내가 찾는 상품이라는 생각이 들도록 하는 힘을 보여줄 것입니다.

 

 

 

3. 디테일과 콘셉트가 돋보이는 쇼핑몰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콘셉트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상품만으로도 쇼핑몰 메인 페이지가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첫 페이지만 잘 꾸며도 정말 보기 좋은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스타처럼 같은 칼라의 제품을 카테고리 별로 모아 놓는다던지 세트로 코디를 만들어진 패션 쇼핑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통일감 있게 표현하는 전시방법은 내 쇼핑몰을 차별화시켜주고 브랜드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소소한 상품 배치를 하고 카테고리 관리만으로도 훌륭한 메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폰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쇼핑몰


PC 위주의 작업을 하시겠지만 반드시 모바일에서 보이는 페이지를 확인해 보시고 최적화시켜 주세요.

모바일 고객이 대세라는 것을 다들 잘 아실 겁니다. 이 고개들에게 보이는 모바일 페이지에 신경을 쓰고 집중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고객들이 어플을 설치하게 하면 최상의 결과를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PC버전에서 모바일 APP 다운 경로를 주고 다운로드하으서 구매하면 할인을 해준다거나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객이 처음으로 보게 되는 나의 쇼핑몰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말할 때 꼭 정답은 무엇이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할 수 있는 것 하고 싶은 것 위주로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냥 생뚱맞게 내 맘대로 한다는 생각으로 하지 마시고 매출이 많은 나오는 밴치 마킹할 만한 쇼핑몰을 정해서 내 쇼핑몰에 적용할 부분들을 참조해서 만들어 나가 시다 보면 내가 보여주고 싶은 콘셉트와 상품군이 정리가 될 것이고 보기 좋고 고객들이 더 좋아하고 머무르고 싶은 쇼핑몰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